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다.
최근 2-3년내에 급격한 기술의 발달로 인해 알게모르게 인공지능이 우리 생활 곳곳에 적용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의 혁신으로 많은 산업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고 인공지능의 기술에 올라타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평가가 극과극으로 갈리고 있으며 의료산업 역시 예외는 아니다. 특히나 영상 진단 분야에서는 이미 상당 부분 인공지능 관련 기술들이 의사의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
이비인후과도 그 정도에 차이는 있으나 큰 흐름과 다르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IT분야나 인공지능 등의 첨단 기술 분야에는 문외한이라 관련 의견을 올리는 것이 조심스럽기는 하지만 같이 고민해보자는 생각으로 수박 겉핥기 수준의 글이지만 투고해본다.
사실 이비인후과는 의사의 수술과 드레싱 등이 치료의 주된 방법이기 때문에 당장 전반적인 진료에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한지만 질병의 진단과정과 일부 질환의 치료에는 지금 바로 도입되고 사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관련 기술들이 많아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비인후과의 진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인공지능의 기술은 아래 정도로 생각한다.
1. 진단 및 판별 효율성 향상 인공지능은 음향 분석, 이미지 인식 및 데이터 학습 기술을 사용하여 다양한 이비인후과 질환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귀 질환, 부비동염, 인후염 등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진단과 치료의 정확성이 높아질 것이며 음성 분석을 통해 목소리의 변화를 감지하거나, 영상 분석을 통해 귀나 코, 인후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2. 개인화된 치료 방법 머신러닝 알고리즘은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별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치료 결과를 개선하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3. 수술 로봇 및 자동화 수술 로봇의 발전은 이비인후과 분야에서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이며 내시경이나 로봇 기술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이 더욱 발전하여 환자의 회복 시간을 단축하고, 수술 후 합병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로봇기술과 결합된 인공지능은 수술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과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수술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
4. 재활 및 관리 프로그램 인공지능은 음성 치료, 청각 재활 등에서 개인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환자의 회복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신경기능 회복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인공지능가 제공할 수 있다.
5. 환자 모니터링 및 관리 원격 의료와 결합된 인공지능 기술은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즉각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이는 특히 만성 질환 관리에 유용하다. 그리고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원격 진료의 필요성이 커졌으며 이비인후과 분야에서도 원격으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거나 초기 상담을 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6. 데이터 분석 및 연구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질병 패턴이나 치료 효과를 발견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이는 이비인후과 연구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7. 교육 및 훈련 인공지능 기반의 시뮬레이터는 의사와 관련 전문가들이 수술 기술이나 진단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측면에서 인공지능은 이비인후과의 진단, 치료, 연구 및 교육 방법을 혁신함으로써 환자 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료 서비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비인후과 전문의들은 더욱 정교하고 정확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다만 최근 인공지능 사용의 도덕적 문제와 반인류적 사용 등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는 것은 지켜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