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코로나 판데믹 이후 마스크가 생활화 되고 있다. 지속적인 마스크 사용으로 얼굴의 대부분 (코, 입)을 가리게 되면서 미용적인 측면에서 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얼굴의 다른 부위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귀의 미용적인 측면은 덜 중요하게 여겨졌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귀의 모양이 어떠한 수술적 교정 방법으로 교정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적었던 것이 현실이다. 귀의 미용 수술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비교적 간단하고 교정 효율이 좋은 수술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귀의 기형이 심한 경우에는 대부분 전체 재건술이 필요하고 시간과 노력이 매우 필요하며 상대적으로 완성도가 높은 귀의 재건을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선 미용적으로 적절한 귀의 모양이 어떻게 생각되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귀의 경도 기형들이 있으며 그 중 대표적으로 쉽게 교정이 가능한 기형이 어떤 경우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경도 기형을 수술적으로 교정하려면 어떤 방법이 적절한지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한다.
기본적으로 귀의 모양을 논하는 경우 귓 바퀴를 말하며 이개 (auricle)라고 부른다. 이개는 Helix, Antihelix, Triangular fossa, Superior Crura, Inferior Crura, Tragus, Lobule 등으로 나누며 이 모든 세부 구조들이 존재하며 위치가 적절해야 한다. 이상적인 귀의 크기는 높이가 5.5~6.5cm 너비는 높이의 50~60%가 적절하며 이개가 머리로 부터 돌출 된 정도는 16~18mm 정도가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림 1).
그림 1. 적절한 이개의 크기 기준
http://www.washingtonianplasticsurgery.com/surgery/ear-pinning-otoplasty/
이개 기형은 크게 외부 물질이 추가가 필요한 심한 외이 기형과 외부 물질의 필요성이 비교적 떨어지는 경도 외이 기형으로 구분된다. 경도 이개 기형은 Herman Marx Classification Grade 1 즉 이개가 정상은 아니지만 세부 구조는 식별이 가능한 경우 그리고 Weerda Classification Grade 1 First-degree Malformation 예로 macrotia, prominent ear (돌출귀), cryptotia (매몰귀) 등이 대표적이고 기타 scaphoid ear, transvers cleft (coloboma), stahl ear(유사 Darwin’s tubercle, Satyr ear) 외 경도의 lobule, tragus의 기형이 이에 해당된다. 이중 경도 외이 기형 교정을 시작하기 가장 적절한 외이 기형은 돌출귀로 판단된다. 그 이유는 돌출귀의 교정이 비교적 쉽고 그 결과가 양호하기 때문일 것이다.
돌출귀는 태어날 때 발생 비율은 0.4~0,75%이고 나이가 더 들어감에 따라 5.5%까지 증가한다고 보고된다. 사실 이과 진료를 받는 환자에게 prominent ear가 발견 되지만 환자 및 보호자들이 치료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서 적절한 처치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돌출귀가 있는 경우 수술을 고민하게 되는 시기는 학교를 들어가거나 어린이집을 가기 전의 어린 시기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 때 흔히 너무 조기에 수술을 하는 경우 아이들의 귀 성장 장애나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21개월 혹은 5세에 수술을 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귀의 발달이나 성장에 큰 문제가 없음이 보고되었고 놀림과 따돌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학교 입학 전에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록 외이 기형을 가진 아이들이 정신적은 충격을 받거나 학업에 지장을 받는다는 보고는 실제로 없지만 환자의 보호자와 환자의 성격을 면밀하게 고려하고 상담을 통해 결정할 필요가 있다.
돌출귀는 두가지의 인자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첫번째로 이개에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주름(fold)가 생기지 않아 돌출이 생기는 경우이며 이 경우 교정하는 대표적으로 뒤로 절개 후 suture technique을 통해서 인위적인 주름을 만들어주는 것이 있다. 두번째로 이개와 외이도를 연결하는 conchal cartilage가 유달리 큰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는 이 연골을 부분 절제 연결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Conchal cartilage의 절제술은 유양동 삭개술 / 고실 성형술시 연골이 필요한 경우 연골을 채취하기 위해 많이 시행되지만 suture technique으로 인위적인 주름을 만들어주는 방법은 중이 수술 시에 흔히 볼 수 있는 경우가 아니므로 추가 설명하도록 하겠다.
어린아이의 경우는 전신마취가 필요하다. 하지만 어른의 경우 부분마취로도 이 수술이 가능하다. 수술 준비를 한 이후 이개 뒷면에 절개로 수술을 시작한다. 주름을 만든 이후에 필요하지 않은 피부가 발생할 것을 고려하여 타원형으로 피부를 절제할 수 있다(그림 2A). 충분히 degloving을 하여 이개 뒷면 연골을 충분히 노출 시켜야 원하는 부위에 suture technique을 적용할 수 있다. 그 이후 비교적 긴 주사기 바늘을 이용해서 귀의 주름을 만들어 보고 노출 된 연골 면에 표식을 하여 suture를 하게 된다. 이 경우 표식이 잘 확인되지 않는 경우 다시 짧은 바늘로 표식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그림 2B,C). Suture technique으로 주름을 만들려면 잘 풀리지 않게 굵고 연고가 비슷한 흰색 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자는 이때 주로 희색 Ethibond 2-0실을 사용한다. 주로 3 포인트 정도 suture를 하며 suture를 할 때에는 앞면의 주름을 잘 확인하면서 진행을 한다 (그림 2D). 적절한 주름이 형성되고 돌출귀가 교정되었다고 판단되면 후이개면 절개를 봉합 하고 수술을 마무리 하게 된다.
그림 2. Suture Technique을 이용한 돌출귀의 교정